2024년 제2회 코의 날 행사 결과 보고
올해로 2회차를 맞이한 4월 28일 ‘코의 날’은 대한비과학회가 코 건강 관리의 중요성을 전파하고자 제정한 건강의 날입니다.
4월 28일은 코 질환 발생률이 증가하는 4월 코 건강의 중요성을 짚어보고, 매년 2번의 정기적인 내원을 통해, 코 건강을 평생(∞) 관리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4월 마지막 주는 코 건강의 주간입니다. 2023년 ‘제1회 코의 날’ 제정을 시작으로 매년 코 질환에 대한 인지를 높여가는 대국민 캠페인을 연속성 있게 시행하고자 코의 날 행사를 개최하였습니다.
1. 제2회 코의 날 기념 행사
지난 4월 26일 탭샵바 청계천삼일빌딩점에서 제2회 코의 날 기념 행사를 개최하였습니다. 홍보이사 홍석진 교수(성균관대)의 사회로 진행된 행사는 김창훈 회장(연세대)의 환영사, 기획위원회 박만준 교수(인하대)의 코 질환 강의, 최주리 소믈리에의 후각 테이스팅 강의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김창훈 회장은 “코의 날을 선포한 이후 지난 1년 동안 코 건강 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코 질환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자 여러 활동들을 진행해온 만큼 감회가 새롭다” 며 “국민들도 코의 날을 맞아 우리 일상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코 건강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고 코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시기가 되길 바란다” 고 전하였습니다.
박만준 교수는 ‘코에 대해 가장 궁금한 10문 10답’을 주제로 자세히 강의하였습니다. “코는 외부 오염물질을 여과시켜 공기를 정화하고 폐로 들어가는 공기가 차갑거나 건조한 상태 그대로 들어가지 않도록 공기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라며 “오감 중 하나인 후각은 음식의 풍미를 즐기고 위험상황을 감지하는 등 건강과 생명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라고 설명하였습니다.
이어 특별강사로 초빙된 최주리 소믈리에가 나서 ‘다채로운 와인 아로마를 활용한 후각 테이스팅’강연을 진행, 일상생활 속에서 후각의 역할을 체감할 수 있는 기회도 있었습니다.
본 행사를 통하여, ‘코의날’의 의미에 대해 전달함으로써 코 건강과 후각의 중요성에 대한 대국민 메시지를 전파하는 효과가 있었고, 보도자료 배포를 통해 일간지/통신사/의학전문지 등 총 24건의 관련 기사가 게재되었습니다.
2. 코의 날 마이크로 페이지 개설 및 대국민 이벤트 개최
마이크로 페이지에 코의 날 제정 의의 및 대표 코 질환의 정보를 게재하였고, 참여형 이벤트 진행을 통해 국민의 관심을 유도하였습니다. 기간 내 마이크로 페이지 조회수 총 414,192회, 초성퀴즈 및 코의날 응원메시지 게재 이벤트에 총 11,261명이 참여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받았습니다. 초성퀴즈 정답인 ‘코의날’과 코의날 응원메시지 입력을 통한 인지도 제고 효과가 있었습니다.
3. 대한비과학회 공식 인스타그램 채널 개설 및 코의 날 이벤트 확산
대한비과학회 공식 인스타그램 개설을 통해 대국민 소통 채널을 늘리고, 코의 날 이벤트 및 질환 정보 알리는 카드뉴스로 참여를 독려한 효과가 있었습니다. 인스타그램 도달수 4.2만, 팔로워 404명, 게시글 좋아요 688회, 댓글 242건을 확보하였습니다.
4. 유튜브 타깃팅 광고 집행 및 비온뒤 콘텐츠 확산
유튜브 채널 ‘비온뒤’에 대한비과학회 회원인 6명의 교수님이 2편에 걸쳐 출연하여, 주요 코 질환인 부비동염 및 알레르기비염의 원인/증상/치료법 등 코 질환 관리법을 전달하였습니다. 타겟팅 광고 집행을 통해 총 조회수 29,288회를 달성 (1편 13,959회, 2편 15,329회) 하였습니다. (5월 14일 기준)
5. 스타 작가 감자와 코의 날 인스타툰 제작
22만 이상의 팔로워를 보유한 인스타툰(인스타그램+웹툰) 스타 작가인 ‘감자‘ 작가와의 협업을 통해 ‘킁킁이감자’ 인스타툰을 제작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코와 후각의 중요성, 코의 날 의의 등의 메시지를 쉽고 재밌게 전달하였습니다. 총 106,124건의 조회수 및 2,800건 이상의 좋아요, 55건 이상의 댓글을 달성하였습니다. (4월 30일 기준)
6. 홍보용 POP 및 포스터 제작
코의 날을 홍보할 수 있는 POP 및 포스터를 디자인하고 제작하여 종합병원 및 개원가 대상 총 1,200곳에 배포하였습니다. 특히 POP 및 포스터 하단에 QR 코드를 삽입하여 마이크로페이지 유입 및 대국민 이벤트 참여를 독려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대한비과학회는 온 국민의 코 건강을 도모하기 위해 이비인후과 전문의로서 역할과 책임을 다하며 국민의 건강에 헌신하기 위해 노력해 나갈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