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비과학회 회원님께,
새로운 한 해가 밝았습니다. 모든 회원님들께 건강하고 희망찬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2023년은 우리 모두에게 다양한 도전과 기회를 안겨주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지난 몇 년 동안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전 세계적으로 연구와 협력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와 동시에 Chat GPT를 필두로 성큼 다가온 4차 산업혁명 기술의 발전은 연구와 진료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에, 금년 제67차 대한비과학회 춘계학술대회는 "Nasal and Sinus Health in the Modern Era: Trends and Breakthroughs"라는 주제로 구성하였습니다.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최신 진료, 연구 동향을 탐색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합니다.
이번 학회는 2024년 3월 9일과 10일 이틀 동안 진행할 예정이며, 다양하고 풍부한 심포지움과 강연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우선, International session에서는 일본, 대만, 태국, 미국, 싱가포르 등 우수한 해외 연구자들을 대거 초청하여, 최신 진료, 연구 동향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또한, COVID-19에 대한 a year in review, 기초 및 중개연구의 핵심 기법, 부비동염에서 생물학적 제제 panel discussion, 기능적 코성형, 두개저 및 부비동 종양 수술의 최신 기법, 약물유도 수면 내시경 등 흥미로운 주제를 다채로운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젊은 비과 회원을 위한 해외연수소개기와 Video-based surgical skills을 내용으로 한 instruction course들도 구성하였습니다.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참석하신 모든 회원님들이 함께 풍성한 지혜와 경험을 공유하고 친밀한 교류의 장이 될 기회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마지막으로, 제65차 대한비과학회 춘계학술대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대한비과학회 회원님께,
올 해는 그 동안의 우여곡절을 무사히 보내고 예전의 제자리를 회복하는 한 해로 기록되기를 바랍니다.
대한비과학회는 이비인후과학회 분과 학회중 가히 그 중추에 있다고 하겠습니다.
학회의 지나온 역사와 전통은 국민 보건에 기여하였음은 물론 지식과 기술을 받는 위치에서 이제는 세계 유수의 학회, 의료 기관과 연구 및 의술의 활발한 교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회원 여러분들의 역량은 나날이 발전하여 세계적으로도 인정받고 있으며, 회원 여러분께서 비과의 각 분과 학회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시고 두각을 나타내고 있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 회원님들은 이에 만족하지 않고 연구, 교육, 진료에 꾸준히 임하면서 더욱 향상된 의료 제공을 위하여 고군분투하시는 점 감사드립니다.
그동안 남이 지나간 길을 걸어 왔다면 이제는 세계 학회를 이끌아 가는 국가의 일원으로 앞서 나아가야 하는 무거운 사명도 갖고 있습니다.
이번 학회에서 회원 여러분께서는 지금까지 이루신 업적을 동료, 선후배와 나누시는 마당이 되기 바라며 국외에서 참가해 주신 여러 의료, 연구진과 그 경험을 공유하고 교류하는 뜻 깊은 자리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학회 회원님들과 참가해 주신 모든 분들의 건강과 행복을 바라며 대한비과학회의 무궁한 발전을 축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제 67차 대한비과학회
춘계학술대회장 김용복